임산부 중 70-85%정도는 보통 임신 9주 이내에 시작되고 임신 11-13주 사이에 가장 심하게 나타나는데, 대부분 14-16주 정도면 입덧 증상이 사라지지만 길게는 20-22주 이후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침 공복, 혹은 음식물 섭취 후 매스꺼움과 구토, 온몸에 힘이 빠지고 나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어느 정도의 입덧증상은 임신 초기의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구역질, 구토 증상이 지속될 경우 자칫하면 탈수나 영양불량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위하여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 모과
향과 맛이 모두 좋은 모과차는 소화촉진을 도와주고 신진대사가 원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 위와 여러 소화기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편안하게 해주기 때문에 속이 메스껍고 구토증상이 있을 시 모과차나 즙을 내어 마시면 입덧 증세가 진정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 매실
매실은 천연 소화제로 불릴 만큼 소화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임신을 하게 되면 자궁이 점점 커져 위와 장을 누르는 압박이 심해지고 음식물 섭취 후 소화가 잘 안되고 더부룩한 상태가 지속되어 불편한 경우가 많은데, 이때 매실차를 마셔주면 소화는 물론 메스꺼움과 입덧증상이 효과적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 생강
생강은 몸에 열을 내는 음식으로 입덧 때문에 답답하고 거북한 속을 진정시켜줄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하고 소화를 도우며, 냄새에 민감해 구토증상이 있을 때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 쑥
쑥은 자궁의 혈류가 원활하게 활동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소화기능을 강화시켜 식욕이 증진되도록 하며 자연스럽게 입덧완화에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입덧에 좋은 음식 - 초콜릿
적정량의 초콜릿을 섭취하면 심리적인 안정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면카페인 및 당분 과잉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 식품입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과 같은 시원한 음식을 먹게 되면 장운동이 활발해지면서 속을 진정시켜 입덧으로 인한 구토 증세를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아이스크림으로 인해 당분섭취도 가능하여 심신안정 및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단, 너무 많은량을 섭취하면 비만, 배탈을 초래 할 수 있으니 적당량 드시는게 좋습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 우유 or 비스킷
일반적으로 입덧은 아침병이라 불릴 만큼 아침 공복에 심합니다. 아침에 음식을 섭취하기가 힘들다면 우유, 비스킷, 크래커 등 가벼운 것을 먹어 아침 공복을 잘 넘기면 입덧을 덜 한다고 합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 검은콩
단백질이 풍부한 검은콩은 태아의 두뇌발달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입덧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음식물을 도저히 섭취할 수 없어 체력이 떨어졌을 때에는 검은콩을 갈아서 우유 등에 섞어서 드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