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e

헬스보충제 현명한 선택방법

반응형
  

 

 

자신에게 맞는 헬스보충제 선택방법


 

1. 자신의 체형 및 운동 목적에 맞는 보충제를 선택해야 한다.

 

헬스보충제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비율에 따라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단백질을 주성분으로 체중조절 및 근육증가를 위한 단백질보충제,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일정비율로 혼합돼 체중 및 근육 증가에 효과적인 게이너 보충제, 탄수화물을 주성분으로 체중증가에 효과적인 탄수화물 보충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운동 목적과 체형 등을 살펴본 후 본인에게 맞는 보충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보충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2. 보충제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는 단백질 함량을 확인해야 한다.

 

헬스보충제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한통으로 몇 번을 먹을 수 있느냐가 아니라 1회 섭취 시 단백질 함량이 얼마나 들어있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1회 섭취 시 단백질 함량을 낮추고 먹는 횟수만 늘려 눈에 보이는 수치만 늘리는 제품들도 시중에서 빈번하게 볼 수 있으므로 꼭 영양성분표를 확인하고 구입해야 합니다.

 

3. 아미노산 스코어(Amino Acid Score)를 확인해야 한다.

 

아미노산 스코어란 단백질 영양가를 그 단백질의 필수아미노산 조성으로부터 판정하는 평점법으로 단백질의 영양가 척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정청에서는 기능성 단백질제품의 제조기준이나 요건으로 최종제품의 아미노산 스코어가 85이상이 돼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4. 단백질, 탄수화물 이외에 추가로 함유된 성분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보충제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단백질의 성분 및 함량입니다. 근육의 구성 성분 및 주에너지원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단백질, 탄수화물과 더불어 일상생활의 식단에서 부족을 초래할 수 있는 영양소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3대 영양소인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대사에 꼭 필요한 비타민 B군을 비롯해 면역력 강화성분인 초유,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글루코사민, 근육합성 및 발달에 도움이 되는 BCAA 등 다양한 고급성분들이 얼마나 제공이 되는지도 꼼꼼하게 따져 보아야 합니다.

 

 

 

 

보충제 먹는 방법


 

1) 순수근육증가 섭취방법 - 웨이 보충제

운동직후 1, 취침 전 30~1시간 전 1잔 섭취 / 이렇게 하루 1~2회 섭취합니다.

운동이 없는 날에는 식사대용 또는 간식으로 1회 섭취합니다.

   

2) 체중+근육증가 섭취방법 - 게이너 또는 매스 보충제  

운동전 1, 운동직수 1, 취침 전 30~1시간 전 1잔 섭취 / 이렇게 하루 1~3회 섭취합니다.

운동이 없는 날에는 간식으로 1~2회 섭취합니다.

 

3) 체중감량 섭취방법 - 다이어트 보충제

운동직후 1, 하루 한끼 식사대용으로 1잔 섭취 / 이렇게 하루 1~2회 섭취합니다.

운동이 없는 날에는 식사대용으로 1회 섭취합니다.

   

4) 쉐이커1잔의 1회 섭취량은

각 보충제 권장량(40~60g)을 물 또는 우유에 태워서 섭취하고 개인의 취향과 용도에 따라서 섭취량과 시기를 조금씩 조절하셔도 좋습니다.

운동직후에는 신체의 신진대사가 가장 왕성한 순간이며 혈액의 순환 및 체내 단백질 흡수가 가장 빠른 타이밍입니다. 그만큼 단백질 유효성분이 혈관을 통해서 근육조직으로 이동시키는 효율을 높입니다.

잠자기 전에 섭취하는 이유는 웨이트 운동을 하고 자극을 받은 근조직이 그날 수면을 통해서 가장 빠르게 회복됩니다. 우리 근육은 근섬유가 운동을 통해서 자극을 받고 회복되면서 더 크고 단단해집니다. 회복되는 과정에서 근성장을 위한 단백질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