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e

간치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간에 좋은 음식

반응형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 황달증상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황달입니다. 황달은 눈자위가 누렇게 되고 얼굴이나 피부도 노랗게 하는데 점차 심해지면 피부색이 검게 됩니다.이런 증상은 간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 간경화나 간염, 지방간 등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2. 대소변 색깔의 변화

간수치가 높으면 대소변의 색상이 변한다고 합니다. 소변에는 담즙색소의 비리루빈이 들어있습니다. 간이 안좋을때는 소변의 비리루빈 농도가 높아져서 소변이 황갈색으로 진해지고 반면에 대변에는 비리루빈 농도가 낮아져서 대변이 뿌옇게 됩니다.

 

3. 만성피로

간에 이상이 생기면 간에서 해독작용을 제대로 하지 못해 몸에 독소와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이는 만성피로로 이어질 수 있으며 독소가 배출 되지 못해 부종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4. 소화불량

간은 알콜만 분해 하는게 아니라 소화를 돕습니다. 그래서 간이 안좋으면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다수 있고 오심구토, 복부 팽만, 설사, 대변색의 변화, 입에서 역한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5. 성징변화

성징변화도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의 하나입니다.

간이 나빠서 그 기능이 저하되면 체내의 불필요한 호르몬을 분해하는 능력도 저하됩니다.

그래서 남성에게 여성호르몬이 축적되어 유방이 커지게 되고 여성에게는 남성호르몬이 축적되어 남자처럼 털이 많이 자라게 됩니다.

 

6. 복부정맥류

간에 이상이 심해지면 간으로 가는 정맥혈이 피부정맥을 통해서 가게 됩니다.

이때 정맥이 확장되면서 배꼽주위에 메두사 머리 같은 형태의 혈관이 보이게 되는데 이것이 복부정맥류입니다.

복부정맥류가 나타나면 간에 이상이 심해지고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

 

 

 

 

간에 좋은 음식


1. 가시오가피

 

가시오가피에는 아칸토사이드 BD가 있어서 손상된 간조직을 빠르게 회복시켜주고, 세포손상을 막아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2. 비트

비트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적혈구를 생성하고, 혈액조절작용도 뛰어나며, 간암과 지방간 등의 질환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3. 결명자

결명자는 간을 깨끗하게도 하는 효능을 뿐만아니라 신장에 좋고 눈을 맑게 하고 변비와 고혈압에 좋고 해독작용 돕는다고 합니다.

 

4. 부추

부추에는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비타민 A, B1, C 및 칼슘과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면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해주고 대장과 소장 그리고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모시조개

모시조개에는 타우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간을 해독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간기능 저하를 회복시켜준다고 합니다.

 

6. 산낙지

산낙지에도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간기능을 강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7. 구기자

구기자에는 간세포조직을 재생시켜주는 베타인성분이 있는데, 이 베타인성분은 지방간뿐 아니라 간경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당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당근은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간염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 있어 간염으로 인해 저하된 세포의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노화예방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9. 헛개나무

숙취해소에도 좋은 헛개나무에도 간기능을 개선시켜주고, 간질환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10. 민들레

민들레는 헛개나무와 같이 숙취해소 뿐만 아니라 간 기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이라고 하네요.

 

11. 청국장

청국장은 대표적인 발효식품으로 담배와 술로 인해 지치고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도와주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2.

알코올 분해 및 간 해독효과가 뛰어난 쑥은 이미 손상돼버린 간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간에 나쁜 음식


 

, 튀긴음식, 기름진 음식, 설탕음식, 흰살, 흰밀가루등 위주의 식생활, 과잉섭취 인스턴트 및 가공식품 기름진 음식 노페물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간을 피로하게 하여 간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