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e

곰팡이 없애는 방법-친환경적으로 곰팡이 예방 및 없애는 방법

 

친환경적 곰팡이 예방 및 제거 방법

 

1. 통풍과 환기, 그리고 햇빛

 

 

곰팡이는 제거보단 곰팡이를 예방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왕성하게 번식하는 곰팡이는 햇빛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날씨가 좋은 날에는 커튼과 창문을 다 열고 아침과 저녁 2번 이상 환기를 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철 날씨가 계속 좋지 않다면 선풍기나 에어컨, 보일러 등을 통해 습기를 없애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에어컨이 없다면, 좀 덥긴 하겠지만 보일러를 바짝 틀어 빠르게 말리는 것도 곰팡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가구는 벽에서 10cm 정도 간격을 두고 배치하기

 

 

가구가 벽과 너무 밀착되면 통풍이 되지 않아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벽과 가구 사이에 간격을 두어 배치 하도록 합니다. 목재 가구인 경우, 왁스를 사용해 마른 걸레로 자주 닦아주면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습도가 높은 날에는 선풍기 바람을 벽과 가구 사이에 쐬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3. 습기 제거제와 숯

시중에 판매하는 습기 제거제를 가구 근처와 집안 곳곳에 놓아 습기를 미리 방지할 수 있는데요.

숯은 습기 제거, 탈취는 물론 공기 정화 효과까지 있습니다.

습기제거제 집에서 만들기

01

02

03

 티백, 염화칼슘, 제활용습기제거제통

 티백종이에 염화칼슘 4스푼을 담는다

플라스틱통에 넣어준다 

▲ 출처 : KBS뉴스 살림충전 화면 캡

 

4. 방수 페인트와 향균 코팅제

 

 

환기와 통풍이 어려운 곳은 방수 페인트와 향균 코팅제를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벽지를 바를 때 항균 코팅제와 도배 풀을 섞어 바르는 것도 곰팡이 예방의 한 방법입니다.

 

5. 욕실과 주방의 물기는 바로 제거하기

 

 

샤워나 설겆이 후, 곰팡이의 원이이 되는 물기는 바로바로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젖은 헹주나 걸레보다는 마른 헹주나 걸레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를 없애고 난 뒤에는 재발하지 않도록 환풍기를 키거나 틈틈이 욕실 문을 열어 습기를 제거하고 청소도 자주 하는 게 좋습니다.

 

6. 베이킹 소다를 이용한 친환경 곰팡이 예방법

 

 

이미 곰팡이가 쓸었다면 베이킹 소다나 베이킹 파우더 등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베이킹 소다는 지방산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불순물을 중화시키고 기름때나 곰팡이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베이킹 소다나 파우더를 식초, 물 등과 섞어 분무기에 넣어 분사하거나 천에 묻혀 곰팡이 쓴 곳에 올려 놓으면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혼합방법은 베이킹소다를 넣고 바로 식초를 넣으면 바로 화학반응이 일어나 부글부글 끓기 때문에 베이킹소다를 넣고 물을 넣고 식초를 넣는 순으로 합니다.

곰팡이가 잘 생기는 욕실타일의 곰팡이는 베이킹 소다 갠 것을 칫솔이나 수세미에 발라 닦아 주거나  곰팡이가 심한 부분은 베이킹 소다 가루를 뿌린 후 구연산을 희석한 물을 뿌려 거품이 올라올 때 솔로 닦아주면 좋습니다.나무 도마의 경우에도 식초와 레몬즙, 레몬 껍질 등으로 닦아 낸 후 햇볕에 잘 말려주면 곰팡이가 쓸지 않습니다. 또 시중에 파는 소독용 에탄올의 경우에도 곰팡이 제거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프 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에서 방문택배 싸게 보내기  (0) 2013.05.04
싱싱한 야채 보관법  (0) 2013.05.02
과자봉지 접기  (0) 2013.04.12
층간소음 종결자 -층간소음 복수는 나의 것  (0) 2013.04.07
베란다 청소  (0) 2013.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