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 e

신생아 영아 산통 증상과 해결방법

반응형

신생아 영아 산통 증상과 해결방법


신생아 배앓이라고도 불리는 '영아 산통'은 보통 생후 4개월 이하의 영아가 주로 저녁이나 새벽에 별다른 이유 없이 오랜 시간 동안 숨이 넘어갈 듯 심하게 울고 보채는 증상을 말합니다.



영아 산통은 아이가 갑작스럽게 울기 시작해 몇 시간 동안 지속되며, 아이가 우는 원인을 제거해도 몇 시간 동안 전혀 달래지지 않다가 저절로 울음을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아산통은 보통 생후 6주부터 나타자기 시작해 생후 3~4개월 정도가 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영아 산통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밣혀지지 않았지만 소화기능이 성인과 달리 미숙한 것이 이유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아이에게 잦은 가스나 위 식도 역류 증상이 생겨도 영아 산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이 상대적으로 미숙하거나 민감한 아이들은 단백질이나 유당 소화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배앓이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영아산통으로 우는 아기들은 다리를 위쪽으로 잡아당기고 얼굴이 빨갛게 되고 두 주먹을 꽉 쥐며 가끔 방귀를 뀌기도 합니다.

증세가 심해 토하거나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즉시 병원에 데려가야 합니다.



모유 수유 중 영아 산통이 심하다면 엄마가 섭취하는 음식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엄마가 알레르기를 잘 유발하는 우유나 계란, 밀가루, 견과류 등을 먹으면, 소화기능이 약한 아이에게 소화기 계통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 중에 공기가 많이 들어가도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수유는 눕히지 않고 안아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를 먹이고 난 후 트림을 꼭 시켜주고, 낮 동안 배를 둥그런 원을 그리며 고루 매만져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는 위장관운동이 성인처럼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가스배출이 잘 되게 하여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