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e

새치 흰머리차이, 새치 없애는 법, 새치 뽑으면 안되는 이유

많은 분들이 흰머리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노화의 한 과정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나이가 들었다고 흰머리나 새치가 생기는 것도 아닌것 같습니다.

우리는 나이는 어린지만 흰머리(새치)가 있는 사람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에게 흰머리가 나는 이유가 무엇일까?

흰머리는 노화로 인해 멜라닌 색소를 생성하는 세포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머리카락이 하얗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흰머리는 두피 속 모낭에서 모발의 색상을 결정짓는 멜라닌 색소가 부족해서 생기는 것으로 흰머리를 뽑아도 다시 그 자리에서 흰머리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다시말해 흰머리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호르몬이 변하면서 나타나는 노화 현상입니다.

 

그러나 나이가 많으신 분들과는 다르게  젊은 사람의 머리에 난 흰머리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유전, 호르몬 분비의 문제 등에 의해 머리카락 색이 변하는 것으로 흰머리라고 말하기 보다는 새치라고 말합니다.

 

새치머리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해소되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새치도 흰머리와 마찬가지로 멜라닌 색소가 없어지거나 그 기능이 상실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흰머리와 새치 구별법

흰머리와 새치는 머리카락의 굵기로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새치는 주변 머리카락의 굵기와 차이가 없지만 흰머리는 머리카락이 가늘고 약해지면서 하얗게 변하기 때문에 주변 검은색 머리카락보다 얇고 쉽게 잘 끊어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

 

새치가 생기는 이유?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서 각종 호르몬 때문에 모발과 연결된 두피에 혈액순환이나 모발영양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새치가 생기기도 하고 각종 질환이나 호르몬 이상, 유전적 이유 등으로 새치가 나기도 합니다.

 

 

새치 없애는 법

모발건강에 좋은 모발영양크림이나 모발영양팩을 하거나 두피마사지를 하는 것이 새치 예방과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모발영양팩이나 두피마사지를 하면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도와 두피의 영양공급이 잘 이루어져 새치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피마사지는 손가락 끝으로 두피를 두드리거나 눌러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새치를 없애는 데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새치 예방과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검은콩이나 검은깨 등과 같은 블랙푸드는 탈모 뿐만아니라 새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 등을 골고루 섭취하여야 새치를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잦은 음주는 새치 머리에 좋지않습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간에서 알코올을 해독하게 되는데 자주 마시면 알코올 해독에 이상이 생기고 간기능이 떨어져 머리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술을 마시면 체온이 높아지는 걸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다는 표현입니다.

술은 특히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낮추기 때문에 새치를 없애거나 탈모예방을 위해서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새치는 뽑아야 하나?

새치를 뽑는다고 해서 검은 머리카락이 나오지 않습니다.

흰머리나 새치를 뽑게되면 뽑을 때 무리한 힘을 가해 모근을 상처 입히게 되는데 이로 인해 새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게 되어 오히려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