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초보자의 마라톤 훈련법

반응형
  

 

초보자의 마라톤 훈련법

  

마라톤 달리는 법

 

 

- 준비운동

갑자기 달렸다가는 무릎이나 발목, 허리 등의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대회 시작 1시간 전에는 약간 땀이 날 정도로 스트레칭을 해 가볍게 몸을 푼다.

 

- 자세

가슴을 펴고 주먹은 가볍게 쥔 채 팔을 앞뒤로 가볍게 흔들며 뛴다.

달릴 때 무릎을 많이 올려 크게 동작을 취하면 몸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 평소 자신이 걷는 보폭 정도로 편안하게 달린다.

 

- 호흡

호흡은 입을 꽉 다물고 코로만 하기보다는 코와 입을 함께 사용해 자연스럽게 한다.

 

마라톤 복장과 장비

 

 

 

1. 운동화

운동화는 마라톤에서 가장 중요한 운동 장비입니다. 운동화가 맞지 않으면 다리와 근육, 무릎에 통증을 주거나 물집을 생기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볍고, 발이 편하며, 또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약간의 쿠션이 있는 운동화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모자

가벼운 재질에 옅은 색상이 좋고, 통풍이 잘 돼야 합니다.

 

3. 선글라스

시야를 앞으로 고정시키고 산만하지 않게 하므로 햇볕이 강하지 않더라도 쓰는 것이 좋습니다. 품질이 검증된 것을 써야 눈을 버리지 않습니다.

 

4. 셔츠

면 소재 옷은 땀에 젖으면 잘 마르지 않아 체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땀 흡수와 통풍이 잘되는 기능성 제품이 좋습니다. 쓸림이 없어야 하므로 봉제선을 주의깊게 살펴주세요.

 

5. 반바지

옆이 틔어서 다리 움직임을 저해하지 않는 디자인이 좋습니다. 속 팬티는 몸에 밀착돼어 쓸림이 없어야 합니다. 장시간 달리다 보면 허벅지 안쪽이 쓸릴 수 있으므로 피부가 연약한 사람이라면 긴 타이즈를 입는 게 좋습니다.

 

6. 시계

스톱워치 기능이 있고 조작이 간편한 제품이 좋습니다.

 

7. 물통

장거리 훈련 중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서 몸에 차는 물통을 준비합니다.

 

8. 양말

흘러내리지 않아야 하고 너무 조이지도 않아 발을 부드럽게 감싸주는 전용 양말을 신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