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e

맛있는 과일 고르는 법

반응형

 

맛있는 과일 고르는 법 - 포도

 

 

포도는 위로 올라갈수록 당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꼭지 쪽 알맹이를 따 먹어 포도의 당도를 가늠하지만, 일반인 위쪽보다 아래쪽 알맹이를 살짝 따먹어 보면 좋다.

 

아래쪽이 달면 전체적으로 단 포도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포도는 알갱이가 촘촘하게 박히고, 알이 굵은 것이 좋다. 만졌을 때 탱탱한 느낌이 들고, 꼭지 부분이 푸릇한 것이 싱싱하다.

 

분이 뽀얗게 올라온 것은 당도가 높다는 뜻이다. 포도는 신문지로 낱개 포장해 보관하면 신선도가 더 오래 유지된다.

   

맛있는 과일 고르는 법 - 수박

 

 

꼭지가 푸른 수박이 싱싱하지만, 자칫 잘못 고르면 맛없는 수박이 걸릴 수 있다. 당도가 높은 수박은 꼭지 끝이 살짝 말라 있는 것이 특징이다.

 

꼭지가 서 있다가 누운 것보다, 바로 누워 수박 표면에 딱 붙어 있을 때가 더 맛있는 것이다.

색을 볼 때는 검은 줄무늬가 선명한지를 따져 봐야 한다. 밑의 꼭지가 너무 넓으면 껍질이 두껍다. 크기에 비해 조금 가볍다고 느껴지면 껍질이 두껍지 않은 수박이다. 두드렸을 때 퍽 퍼지는 듯한 소리는 내는 수박은 상했을 가능성이 높다.

 

속살이 빨간 상태보다 전체적으로 은은한 붉은빛을 띨 때의 맛이 더 좋고, 보관할 수 있는 기간도 더 길다. 붉은색 속살 가운데 노란 심이 많이 들어있으면 먹을 때 식감이 좋지 않으니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맛있는 과일 고르는 법 - 참외

 

 

참외는 노란 부분이 짙은 황금색이고 흰색 줄무늬가 선명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노란색과 흰색의 경계가 뚜렷하다는 느낌이 드는 것이 좋다. 또 흰색 부분의 골이 살짝 파여서, 쥐었을 때 입체감이 들면 맛이 좋은 참외다. 너무 골이 깊게 파인 것은 껍질이 두꺼운 것이다. 표면에 누런 그물 모양의 무늬가 있으면 당도가 높은 참외다.

 

만졌을 때 단단한 것을 고르는데, 손으로 감싸 쥐듯이 잡고 눌러보는 것보다 꼭지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을 손가락으로 눌러 단단함을 판단하는 것이 정확하다. 참외 꼭지 부분이 말라있는 것은 피한다.

 

맛있는 과일 고르는 법 - 복숭아

 

 

복숭아는 표면의 단단함과 색을 보고 골라야 한다. 햇빛을 잘 받은 부분은 분홍색을 띠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노란색을 띤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분홍빛이 많이 도는 것이 맛난 복숭아다. 거무스름할 정도로 짙은 붉은색을 부분적으로 띠거나 노란빛이 많이 돌면 맛이 떨어진다.

 

표면이 단단하고 크기가 큰 복숭아는 대체적으로 맛이 뛰어난 편이다. 단단함을 확인한다고 꾹 누르면 복숭아가 상한다. 과일 판매대에 대량으로 나와 있는 복숭아에는 이런 희미한 흠집 있는 복숭아가 더러 있다. 자세히 보고 희미하게 손자국이 남은 복숭아는 되도록 피한다.

 

맛있는 과일 고르는 법 - 자두

 

 

자두는 일단 흠집이 없고 표면이 매끈해야 한다. 너무 딱딱하면 단맛이 적고 신맛이 강하다. 대체적으로 알이 굵은 것이 맛이 좋다. 달콤하면서 새콤한 자두 특유의 맛을 즐기려면 너무 붉거나 푸른색은 피하고, 노란빛과 붉은빛이 적절하게 섞인 것을 골라야 한다.

포도와 마찬가지로 단맛이 강한 자두는 표면에 분이 올라와 있다.

반응형